곡성군, 산림소득분야 지원사업 9억원 투입
곡성군, 산림소득분야 지원사업 9억원 투입
  • 김소정 기자
  • 승인 2020.03.0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 소득 분야 지원 비율 상향조정 등

[숲플러스=김소정 기자] 전남 곡성군(군수 유근기)은 최근 산림소득을 증대하고, 임산물의 안정적인 생산기반과 가공·유통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올해 총 9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곡성군은 임야 비율이 72%에 달한다. 산림의 효율적인 경영을 통한 임업인 소득 증대가 군 전체의 소득 향상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따라서 고사리, 두릅, 표고버섯 등 단기 소득작물 재배를 장려하는 등 임업 구조를 통해 단위면적당 생산성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라남도에서 가장 높은 평균 고도(高度, 500m)에 위치하고 있어 임산물을 재배를 위한 천혜의 지형여건을 갖추고 있다.

품질 좋은 임산물 생산을 통해 임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곡성군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약 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청정임산물 6차 산업화 단지를 조성했다.

 

곡성군 표고버섯 재배시설 모습. [사진제공=곡성군청]
곡성군 표고버섯 재배시설 모습. [사진제공=곡성군청]

또한 해마다 약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산림소득작물의 유통 및 생산시설 현대화와 규모화의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전문임업인 양성을 위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올해는 산림소득분야 민간보조사업으로 총 5개 분야 9개 사업을 추진한다.

산림작물생산단지 분야에서는 두릅 및 음나무 임산물 식재, 관정·관수, 톱밥배지 구입을 지원하고 친환경임산물 재배관리 분야를 위해서는 토양개량제, 유기질비료를 지원한다.

또한 임산물의 저장 및 유통 효율화를 위해 임산물 상품화지원 분야를 통해 두릅과 떫은 감 박스 제작 지원하고, 산물 저장 및 건조시설 분야에서는 저온저장고를 지원한다.

그리고 산림유통기반 지원 사업 분야에서 화물차 및 임산물 유통자재 지원도 추진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산림소득사업의 보조율이 40%에서 50%로 상향 조정했다.

곡성군은 그동안 농림축산식품부 유사사업과 비교할 때 보조율 차이가 있어서 임업농가들이 상대적으로 실망감도 있었으나 이번 보조율 상향으로 임업인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임산물 생산에서 소비까지 맞춤형 지원과 더불어 낙후된 유통구조를 현대화하는 등 임업인의 소득증대와 경영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