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의 명품숲 ‘무주 독일가문비숲’ 선정
4월의 명품숲 ‘무주 독일가문비숲’ 선정
  • 김소정 기자
  • 승인 2019.04.1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관리
이달의 추천 국유림 명품숲으로 선정된 전북 무주군의 독일가문비숲 모습. [사진제공=산림청]
이달의 추천 국유림 명품숲으로 선정된 전북 무주군의 독일가문비숲 모습. [사진제공=산림청]

[숲플러스=김소정 기자]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4월의 추천 국유림 명품숲으로 전북 무주군의 독일가문비숲을 선정했다.

독일가문비숲은 1931년 외래수종의 생육에 알맞은 적지(適地)를 찾기 위한 시험조림 목적으로 만들어진 국유림 숲으로 2000년부터 산림유전자원보호림으로 지정·관리되고 있다.

이곳은 평균 26m 높이의 가문비나무 200여 그루가 장관을 이루고 나무 아래에는 층층나무가 자생해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어 ‘2010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천년의 숲’ 분야 ‘어울림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덕유산자연휴양림 안에 위치한 독일가문비숲은 우리나라에서 군락으로 숲을 이루는 유일한 명소며, 생태·환경적 보전가치와 학술적 연구가치가 높은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덕이 많고 너그러운 산’이라 해서 이름이 붙여진 덕유산 주변에는 독일가문비숲 외에도 국내에서 보기 드문 우량 리기다소나무와 잣나무·낙엽송 조림지가 넓게 펼쳐져 있다.

리기다소나무숲은 1933년 덕유산 지역의 국유림에 대면적으로 조림돼 국내 최대 나무굵기 가슴높이 지름 최고 78cm를 자랑하는 우량 숲이다. 

임상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신록이 가득한 4월에 봄 여행을 준비하고 있다면 피톤치드가 풍부한 독일가문비숲을 방문해 심신안정과 휴양을 체험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그동안 잘 가꾸어온 국유림을 국민이 즐겨 찾고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명소로 육성하기 위해 2017년부터 ‘국유림 명품숲’을 발표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강원 8곳, 충북과 경북 각각 5곳, 경기, 전북, 전남 각각 2곳, 서울, 인천, 울산, 충남, 경남, 제주 각각 1곳 등이다.

산림청은 올해 국유림 명품숲 5개소를 추가로 발표하고, 매달 둘째 주에는 이달의 명품숲을 소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