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자나 깨나 불조심…산불예방 총력 기울여야
[칼럼]자나 깨나 불조심…산불예방 총력 기울여야
  • 이민용
  • 승인 2019.03.06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민용 취재부장

[숲플러스=이민용 기자] 올해 산불 발생 빈도가 지난해 대비 2.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청에 따르면 올해 산불발생이 142건에 달하고, 예년 평균보다 3.6배 증가했고 피해면적도 1.5배나 늘었다고 한다.

그만큼 올해 산불발생이 크게 증가한 것. 원인으로는 소각행위로 인한 산불이 24건으로 17%, 입산자실화가 20건으로 14%, 건축물화재가 19건으로 13%를 차지했다.

다시 말해 인재로 인해 산불이 발생하고 있다. 올 겨울은 유난히 강수량과 적설량이 감소해 산불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매년 ‘자나 깨나 불조심’을 외치고 있지만 몇몇 사람들의 부주의로 인해 우리의 산림자원이 허망하게 사라지고 있다. 특히 영농철 논두렁이나 밭에서 소각을 금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들녘을 가보면 소각행위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아울러 산에서 담배나 불을 피우지 말 것을 캠페인 등으로 알려도 버젓이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런 부주의로 인해 우리의 산림자원이 한순간에 사라지고 만다. 한 번 사라진 산림자원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는 몇 십 년이 걸릴지 모른다.

그만큼 다시 회복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매년 산에 나무를 심어봐야 매년 산불로 훼손되는 나무가 훨씬 많기 때문에 회복 불능한 곳도 많다. 한 사람의 실수와 방심이 얼마나 큰 재난으로 다가오는지 모두 경각심을 가지고 행동을 해야 할 때다.

정부가 아무리 산불 대응태세를 강화한다고 해도 일부 몰지각한 몇 사람의 실수로 인해 산불이 발생할 경우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모두가 ‘자나 깨나 불조심’을 되새겨야 할 때다.

아울러 정부도 봄철 논·밭두렁 소각 및 쓰레기 불법소각에 의한 산불을 근절하기 위해 소각금지기간 운영과 감시활동 강화와 공무원 기동단속 등 실효성 있는 계도·단속을 집중적으로 펼쳐 인재로 인한 산불예방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