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 산불예측·분석센터 운영…예방·관리 나서
산림과학원, 산불예측·분석센터 운영…예방·관리 나서
  • 이민용 기자
  • 승인 2020.02.05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불 진화작업·대피 전략 수립 필요한 정보 실시간 제공

[숲플러스=이민용 기자] 정부가 최첨단 과학기술을 활용해 산불 예방과 효율적으로 산불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봄철 산불조심기간(2월1일∼5월15일)을 맞아 산불예측·분석센터 현판식을 갖고 산불의 과학적 예측 및 효율적 대응을 위한 본격 활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산불재해 주관 연구기관인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불예측·분석센터를 운영하며 대형 산불의 현장 상황과 정보를 빠르게 수집·분석해 실시간으로 산불 상황도를 제작하고, 산불 확산의 방향과 속도를 시간대별로 예측해 산불 진화작업 및 대피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각 유관기관에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무인기·위성 영상 등을 활용해 산사태 등 2차 피해의 위험을 예측하고 피해지역의 응급 복구계획 수립을 지원하며, 산불 발화원인에 대한 조사감식을 통해 가해자 검거에도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산림과학원은 산림보호법에 따라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을 연중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산불 발생 인자와 기후패턴 등 기상 빅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산불위험예보 장기 알고리즘’을 활용해 월간 산불전망을 시범 실시할 계획이다.

전범권 원장은 “우리나라의 산불은 대부분 입산자 실화(36.1%)와 소각행위(30.7%) 등 사람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면서 “겨우내 건조한 날씨가 이어져 낙엽이 극도로 말라있는 봄철에는 산림인접지역이나 논, 밭두렁 등에 불을 놓거나 쓰레기를 함부로 태우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