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평화 시대…北 산림조성사업 시작할 때
[칼럼]평화 시대…北 산림조성사업 시작할 때
  • 이민용
  • 승인 2019.02.2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민용 취재부 부장

[숲플러스=이민용 기자] 오는 27일 역사적인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말하는 것처럼 이번 회담에서는 북한의 비핵화 등 보다 실질적인 성과가 있을 것으로 낙관되고 있는 분위기다.

실제로 북미 간 협상이 좋은 방향으로 이뤄진다면 북한에 가해져 왔던 제재를 일정 부분 해제하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는 만큼 이에 대비해 우리 정부도 발 빠르게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남북 간 최우선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사안을 찾는 게 중요하다. 예전에도 가장 첫 번째로 시행했던 것이 남북농업협력 사업이었다. 그 중 산림협력 분야가 최우선적으로 추진된 바 있다.

북한은 산림 황폐화로 인해 홍수 등 재해가 많이 발생해 계속해서 식량난에 허덕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기름과 가스, 석탄이 부족해 아직도 목재를 태워 난방에 이용하고 있다. 그래서 산에서 나무를 찾기가 어려울 정도라고 한다.

잡초만 무성한 북한의 산.
잡초만 무성한 북한의 산.

실제 북한의 산림 황폐화가 심각한 수준이다. 북한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산림 황폐화가 극심한 국가로 분류되고 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북한 전체 면적의 4분의 1에 달하는 산림 320만ha가 고난의 행군 이후 사라졌다고 한다. 이로 인해 1990년대 820만ha에 이르던 산림이 최근엔 500만ha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처럼 북한의 산림은 황폐화 돼 있는 만큼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농업협력의 첫 시작을 북한의 산림복구사업으로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유엔 대북 제재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들은 남북의 협의와 준비가 되는 대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북한의 산림을 회복하는 사업이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산림청을 중심으로 북한 산림 복구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게 보다 긴밀히 움직여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과거 남북이 합의한 산림 협력사업 중에서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우선 선정해 추진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야 차질 없이 사업을 진척시킬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2010년까지 추진했던 양묘장 조성과 산림 병충해 방제, 우량 묘목·종자 생산 등에서 상호 협력 사업을 추진한 바 있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북한 산림복구사업이 추진되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