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호주 대형 산불이 남긴 교훈
[칼럼]호주 대형 산불이 남긴 교훈
  • 이민용 기자
  • 승인 2020.01.0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민용 취재부장

[숲플러스=이민용 기자] 호주는 5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대형 산불로 인해 온 나라가 마비가 될 정도로 아수라장이 됐다. 호주 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군을 비롯한 모든 인력을 투입해 산불 진압에 나서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특히 호주 남동부 해안을 중심으로 산불이 지속되면서 서울 면적(605㎢=약 6만ha)의 약 100배인 600만㏊가 잿더미로 변했다.

이로 인해 인명 피해는 물론 재산 피해도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상황이며, 무엇보다 호주의 자랑인 코알라와 캥거루 등 많은 동식물들이 이번 화재로 인해 잿더미가 돼 버렸다.

이번 산불의 원인으로는 예년보다 폭염이 심한 가뭄이 계속 이어졌으며, 마른벼락 등 자연발화 가능성이 커져 산불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특히 시속 35∼45㎞의 돌풍까지 부는 등 악재들이 겹치면서 한 번 시작된 산불이 삽시간에 퍼져나가 막을 수가 없었다는 게 현장의 전언이다.

아울러 자연발화와 함께 인재의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호주 경찰은 산불을 야기한 180여명(화재 방지 조항 위반, 담배꽁초 등)에 법적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제는 의용소방관 중 하나가 고의적으로 불을 지르고 다녔던 것으로 알려져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이런 문제는 호주만의 문제가 아니다. 우리나라도 해마다 기후변화가 예측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특히 고온 현상과 가뭄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지난해에 강원도 고성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로 인해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봤던 것을 상기한다면 호주의 상황은 남일 같지 않다.

또 매년 산불이 발생하는 원인 중 대부분이 인재로 인한 것이라는 점도 우리가 항상 상기해야 할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기후영향에 대비한 최첨단 시스템을 활용한 새로운 매뉴얼 개발과 대비책 마련이 필요하고, 인재로 인한 산불을 방지하기 위한 강도 높은 처벌과 교육·홍보 활동을 더욱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