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형 직불제에 반드시 임업 분야 포함시켜야”
“공익형 직불제에 반드시 임업 분야 포함시켜야”
  • 이민용 기자
  • 승인 2019.11.18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보다 공익적 가치 더 높은데 소득보전 안 해줘
100만 서명운동 등 정부-국회에 강력한 의지 전달할 것

[숲플러스=이민용 기자] “정부와 국회는 공익형 직불제에 반드시 임업 분야를 포함시켜야 한다”

산림조합중앙회와 한국임업인총연합회는 산주와 임업인의 권익향상을 위해 임업계 숙원사업인 ‘산림분야 공익형 직불제 도입을 위한 100만 서명운동’에 돌입하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최근 정부와 국회가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확산하고자 공익형 직불제를 도입함에 있어 농업분야의 89조보다 큰 126조의 공익적 기능을 매년 발생시키는 산림분야를 배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석형 산림조합 회장은 “헐벗은 민둥산을 푸르게 하기 위해 임업인이 흘린 땀과 눈물은 세계에서 인정하는 산림녹화성공국의 밑거름이자, 국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연간 126조 상당의 공익적 가치를 지닌 제일강산으로 가꾸어 왔다”며 “농업과 임업분야 종사자 간 형평성을 고려하고 실질소득이 낮은 임업인의 소득보전을 위해 임업계 숙원사업인 공익형 직불제 도입 대상에 반드시 임야가 포함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나타냈다.

임업인총연합회도 “많은 산주들이 전 재산을 털어 산을 가꾸고 평생 산과 함께 지금까지 생활해오고 있으나 지금은 빚만 남아 있는 실정”이라고 하소연하며, “임가 평균소득은 작년 기준 3648만원으로 농가 평균소득 4207만원의 87%에 불과할 정도로 소득 불균형에 시달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번만큼은 산주와 임업인들이 똘똘 뭉쳐 반드시 공익형 직불제에 임업 분야가 들어갈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에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