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유림 명품숲 5개소 선정
산림청, 국유림 명품숲 5개소 선정
  • 김소정 기자
  • 승인 2019.07.01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악산 향로봉·속리산 말티재 숲 등

[숲플러스=김소정 기자] 산림청(청장 김재현)은 최근 숲의 경관과 생태적 가치가 우수하고 숲 여행하기에 좋은 ‘국유림 명품숲’ 5개소를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강원도 고성군 장신리 설악산 향로봉을 비롯해 △강원도 횡성군 상안리 낙엽송 숲 △경북도 김천시 증산면 수도산 숲 △충북 보은군 장안면 장재리 속리산 말티재 숲 △경남도 함양군 함양읍 죽림리 삼봉산 금강소나무 숲 등 5개소이다.

설악산 향로봉은 생물다양성과 멸종위기식물 등이 분포하고 있어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유네스코 생물권 보존지역으로 지정되는 등 보존·연구가치가 뛰어나다.

설악산 향로봉 모습. [사진제공=산림청]
설악산 향로봉 모습. [사진제공=산림청]

상안리 낙엽송숲은 1938년부터 낙엽송을 조림한 곳으로 천연 소나무의 생육상태가 우수하며, 임도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수도산 숲은 경관숲, 자작나무숲, 낙엽송 보존림, 단지봉 경제림단지 등 다양한 형태의 숲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곳 주변에는 수도계곡과 장전폭포, 수도암 등 지역 관광자원이 풍부해 자연의 풍광을 즐길 수 있다.

속리산 말티재 숲은 천연림과 인공림이 어우러져 생태적 건강성을 유지하고 있다.

속리산 말티재 숲 모습. [사진제공=산림청]
속리산 말티재 숲 모습. [사진제공=산림청]

이 곳은 장재저수지와 자연휴양림 등 다양한 기반시설과 한옥공원, 솔향공원 스카이바이크 등 연계 프로그램도 함께 즐길 수 있어 방문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1963년 강송 접목표 시험조림으로 조성된 삼봉산 금강소나무 숲은 소나무의 생육환경이 뛰어난 점을 인정받아 명품숲으로 선정됐다.

산림청은 이번에 선정된 명품숲을 체계적으로 경영·관리해 산림관광 명소 등 지역경제 활성화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숲 안내판 설치 등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한 산촌 활성화 프로그램 개발 등 지역 특성에 맞는 관리와 운영 활성화를 추진한다.

삼봉산 금강소나무숲 모습. [사진제공=산림청]
삼봉산 금강소나무숲 모습. [사진제공=산림청]

산림청 강대석 국유림경영과장은 “국유림 명품숲을 산림의 경제·사회·문화적 기능 등 다양한 공익적 가치를 제공하는 산림관광 대표 모델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이번에 발표한 5곳을 포함해 모두 35곳을 국유림 명품숲으로 선정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1, 인천 1, 울산 1, 경기 2, 강원 10, 충북 6, 충남 1, 전북 2, 전남 2, 경북 6, 경남 2, 제주 1 등이다.

산림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유형의 국유림 숲 모델을 발굴해 매달 국민에게 소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